다양한 리뷰 쓰고 IT와 디자인 정보를 전달하는 블로거

12.25.2017

Review | 정관장 홍삼정 마일드 센스(Korean Red Ginseng Extract Mild Sense) 성분분석 및 후기

한 때 각종 방송에 PPL로 줄기차게 나왔던 홍삼스틱 한 번쯤은 보셨을텐데요, 인스턴트커피 스틱처럼 생긴게 특이해서 기억에 남았었는데, 그걸 몇일 전 부터 먹고 있습니다.
실은 자꾸 피부 알러지라든지 기력도 없어 보인다고 건강기능식품 광이신 부모님께서 오히려 보내주신...ㅠㅠ;;
아직 먹은지 얼마 안 되서 간단하게 제품 외관과 특징을 소개하고, 건강기능식품과 홍삼성분에 대한 이야기를 해볼까 합니다.


정관장 홍삼정 마일드 센스(Korean Red Ginseng Extract Mild Sense)

홍삼,건강기능식품,ginseng
홍삼정 마일드 센스
한 눈에 봐도 너무나 한약스럽고(?) 건강식품스러운(?) 디자인입니다.
이런 비슷한 디자인들이 너무 많지요.
빨강과 골드로 홍삼의 이미지와 고급스러움을 더했네요. (갑자기 디자인 평ㅎㅎ;;)

홍삼,건강기능식품,ginseng
식품 의약품 안전처에서 인증한 '건강기능식품 마크'가 있는걸 고르는게 좋다고 합니다.
커다란 상자 하나에 3개의 작은 상자가 들어 있구요,
그 안에 스틱이 10개(10ml*10), 총 30(100ml*3)개가 들어 있습니다.

홍삼,건강기능식품,ginseng
OPEN 절취선을 따라 뜯어주면 아주 잘 뜯깁니다
진짜 인스턴트 커피 스틱처럼 생기지 않았나요?:-) 홍삼인데 왠지 커피맛이 날 것 같아...
작으니까 휴대하기도 편하고, 먹기도 간편하더라구요.
실은 한 모금도 안 되는 양이라, '응?뭘 먹었나?'싶을정도 입니다.;;;;
점성은 크게 없구요, 그냥 액체라 툭 털어 넣으면 돼요.
소량이라 엄청 쓰지는 않을까 했는데, 의외로 별로 쓰지 않네요. 양도 적으니 무난하게 넘어가더라구요.

홍삼,건강기능식품,ginseng
라벨에 적혀져있는 원료와 함량 등을 꼼꼼하게 보시구요,
복용하고 있는 약과 맞는지도 생각하셔야 합니다. 
작은 상자 옆면에는 홍삼정 마일드 센스의 효능과 원료 및 함량이 표기되어 있습니다.
  • 스틱파우치로 간편하게!
  • 면역력 증진에 '도움을 줄 수 있음'
  • 피로개선에 '도움을 줄 수 있음'


"양심적(?)이게도 '증진된다,개선된다'고 표기 해놓지 않고, '도움을 줄 수 있다'고 표기해 놓았네?"라고 생각했는데, 찾아보니 이건 법이 그렇게 되어 있어서라고 합니다.
건강기능식품 기준은 크게 2가지로 나뉘고, 거기서 또 등급이 매겨진다고 합니다.

  1. 질병발생 위험감소 기능(가장높은 등급)
    비타민D,칼슘,자일리톨
  2. 생리 활성 기능
    • 1등급: 다수의 임상시험
      -루테인ㆍ지아잔틴ㆍ가르시니아캄보지아껍질추출물ㆍ사탕수수왁스알코올 등 7종
      →'도움을 줌'
    • 2등급: 1건 이상의 임상시험
      홍삼, 오메가3, 글루코사민같이 사람들이 자주 찾는 건강기능식품(거의 대부분이 이에 속함)
      →'도움을 줄 수 있음'
    • 3등급: 임상시험이 하나도 없는 것
      계피추출분말, 피나톨분말, 갈락토올리고당 등
      →'도움을 줄 수도 있으나,관련 인체 적용 시험이 미흡함' 

임상시험이 1건 이상이면 다 2등급이라니...기준 차이가 왜 이렇게 심한가요.;;
'가짜 백수오' 사건으로 인해서 이 기준도 통합하니 마니 말이 많다고 하네요.
홍삼이야 워낙 보편적으로 먹고 있으니 그나마 다행이라고 해야할지..ㅠ_ㅠ;;
그래도 주위에 홍삼 꾸준히 먹고 피부 알러지가 개선된 분이 있어서 은근 기대했는데...
(뭔가 배신당한 기분...ㅎㅎ;;) 

다음은 원료.
홍삼농축액, 프락토올리고당,벌꿀,생강시럽농축액이 들어가있네요.

홍삼농축액(6년근, 고형분64% 진세노사이드 Rg1+Rb1+Rg3 5.5mg/g,국산)15%

근데 이게 당최 뭔 뜻이야??ㅠㅠ

  • 고형분이란?
    홍삼액(수분)을 모두 증발시켰을 때 남은 홍삼가루(고형물질)
  • 진세노사이드(Ginsenoside)란?
    인삼에 있는 사포닌. 식물의 뿌리, 줄기, 잎, 껍질, 씨 등에 있는데 예전에는 비영양물질로 알려졌으나 최근 항암, 항산화, 콜레스테롤 저하효과가 밝혀지면서 생리활성물질로 각광받기 시작했다.
    한방약에서는 강심제나 이뇨제로 사용되어 왔으며, 특히 인삼의 여러가지 유효성분중 주된 약리작용을 한다.
출처: 네이버 지식백과

중요한건 유효성분인 진세노사이드(사포닌)함량이랍니다. 

그럼 진세노사이드는 얼마나 들어가있는거지?
찾아보니 계산법이 있더라구요.
10ml이 10g과 거의 동등하다고 볼때,

  • 계산법:1포 용량 X 농축액함량 X 1g당 진세노사이드 함량
  • 10g X 0.15(15%) X 5.5mg = 8.25mg
*1일 최소함량: 10mg
*다만 홍삼의 부위 및 공법에 따라 달라 농축액함량과 꼭 비례하지는 않음.
참고출처:[깨알꿀팁] '진세노사이드'란 무엇일까요?|작성자 풍기도깨비 

고형분은 상관없는건가?;;;
아휴..뭐가 이렇게 복잡한지...;
아무튼 이 제품은 최소 함량엔 살짝 못 미치네요.
하루 1개로 되어 있는데, 2개 먹으면 되려나요?
판단은 여러분의 몫...ㅎㅎ

참고로 (원료삼배합 비율: 홍삼근 75%+ 홍미삼 25%)이렇게 적혀져 있는 부분이 있죠?
홍삼근은 홍삼의 몸통이고, 홍미삼은 뿌리라고 하네요. 홍삼근에는 비사포닌 활성성분이 많고, 홍미삼에 사포닌(진세노사이드)가 더 많다고 합니다. 그런데 가격은 홍삼근이 더 비싸다고. 하지만 둘 다 몸에 좋은 성분을 가지고 있다고 해요. 사포니 많이 먹는것 보다 둘 다 같이 먹는게 더 좋다고 합니다.
일반적으로 7:3비율이고, 실제 삼도 사포닌 비율이 얼마 되지 않는다고 해요. 뿌리는 쓴 맛이 있다고 하니 참고하세요!
(꿀도 있고~ 어쩐지 별로 안 쓰더라니~)


건강기능식품은 어디까지나 보조적인 수단일뿐!

한 해가 넘어갈수록 면역력이 떨어지는걸 느끼면서 최근들어서야 비타민이나 홍삼같은 것들을 챙겨먹고 있는데요, 솔직히 제대로된 식사하고 가끔 과일 챙겨먹고 운동만 해주어도 건강은 충분히 유지할 수 있습니다.
앞서 보셨다시피 건강기능식품이 꼭 효과적이라고도 볼 수 없구요, 사람에 따라 안 맞는 사람도 있으니까 무리하면서까지 먹을 필요는 없는 것 같아요. (굳이 구입하시려면 원료와 함량도 잘 체크하시구요!)

하지만 현대인들, 심지어 학생들까지 어찌보면 이런 평범한 것 조차 제대로 하지 못 하는 경우가 많으니까, 불가피하다면 자신에게 맞는 (안전한)건강보조식품이라도 꾸준히 먹어주는게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기도 하는 것 같아요.

그러나 역시 가장 효과적인 치료와 예방은 애초에 위험요소를 불러 일으킬만한 행동을 하지 않는 것이 아닐까 합니다.  수면이나 식사, 생활패턴 등을 개선하고 운동을 하는 것 만큼 좋은 약은 없겠지요.^^

※ 후기 속 제품들은 업체로부터 받은 것이 아니며, 후기는 적어도 일주일 이상 직접 사용해 본 후 작성한 것입니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