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양한 리뷰 쓰고 IT와 디자인 정보를 전달하는 블로거

1.13.2018

2018 설날 대체공휴일 유무, 기차(코레일korail) 예매 일정 및 방법

설날 기차예매 일정이 떠 있었는데, 이제서야 확인을 했네요~
추석이 엊그제 같은데 벌써 설날이라니...!
시간이 참 빠른 것 같습니다.
지금부터 곧 다가올 2018 설날연휴 및 대체공휴일 유무, 기차(코레일) 예매 일정 및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2018 설 연휴와 대체휴일

출처: 네이버 달력

이번 설 연휴는 2.15(목)~2.17(토)로 보시다시피 토요일과 겹치는데요,
안타깝게도 2018년도 대체휴일 일정을 보면,

내용출처: 인사혁신처 / 캡쳐출처: 네이버

'어린이날 외의 토요일은 대체공휴일에 포함되지 않는다'고 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이번 2018 설 연휴는 4일로 만족을 해야겠네요. 조금 아쉬운...
하지만 2018 추석은 토요일까지 포함하면 총 5일을 쉴 수 있네요!ㅎㅎ


2018 설날 기차(코레일) 예매일정 및 예매방법


본격적으로 설날 기차예매 일정을 알아보도록 합시다.


출처: 코레일톡(korailtalk.co.kr)

1.16(화) 경부,경전,동해,대구,충북,경의,경원,경북,동해남부선
1.17(수) 호남,전라,경강,장항,중앙,태백,영동,경춘선

1.23(화) SRT경부
1.24(수) SRT호남

  • 병합승차권(좌석연결승차권)이란?
    출발역에서 도착역까지 풀구간 좌석이 없어서 좌석+좌석,좌석+입석으로 구성된 승차권
  • 인터넷 70%, 창구30% 할당
  • 1인당 구매매수
    12매(1회당 6매 이내)
    1월 17일부터는 추가로 왕복12매(편도 6매)까지 구입 가능
  • 설 전날인 2월14일(수)은 정기휴일은 아니지만 대수송기간에 포함되어서 자유석을 운영하지 않는다고 합니다. 따라서 정기승차권 이용은 가능하나 자유석이 아닌 입석으로 이용하셔야 한다네요.
내용인용출처: 코레일톡(korailtalk.co.kr)


어김없이 경부선이 먼저네요..ㅠ_ㅠ
저번 추석에 PC로 예매하신 분들 다들 기억하시죠? 대기받고 있는중에 오류 난 사건이요!
기껏 일찍 일어나서 번호 받고 대기타고 있는데 순서 거의 다 왔을때쯤 갑자기 중복창 검사한다는 경고창이 뜨면서 초기화되었던!! 그러한 현상이 무한반복되었던 '깊은빡침'의 시간...!!
창도 하나밖에 안 켜놨는데 계속 튕기니 미쳐버릴 노릇이었지요.
sns에도 실시간으로 글 올라오고 난리였구요.
'코레일 직원들은 귀성길 삼보일배 하면서 가라'는 글 보고 화내는 와중에도 빵터진 기억이 나네요ㅎㅎ
저도 진짜 간만에 일찍 대기번호 받아서 룰루랄라 기분 정말 좋았는데, 갑자기 튕겨서 얼마나 황당하고 열이 뻗치던지요!!


2017추석예매_깊은빡침과_해탈의_시간.jpg

아마 이른새벽부터 일부러 PC방까지 가신 분들은 더 어이없으셨을 거에요.
모바일을통해 PC버전으로 접속하면 이상이 있을 수 있다고 PC로 하는게 안전하다더니, 오히려 모바일에서는 아무런 문제가 없었다지요..;; 이번에도 또 튕기면 바로 모바일로도 시도해봐야 겠어요~
그래도 그나마 불행중 다행이었던건 연휴가 길었고 srt로 승객들이 분산된 데다가 많은 분들이 튕긴 덕분에(?) 의외로 예약대기좌석이 많이 남아있었다는거..ㅎㅎ;;

아무튼 코레일 이번엔 그러지 않았으면 좋겠습니다. 첫날 예매자들이 실험용 쥐도 아니구 말이에요~ 사전에 철저히 테스트 꼼꼼하게 진행해서 이런일이 없도록 해주길 바랍니다.
그래도 의외로 명절 전날이나 당일에 취소좌석이 많이 나와서 혼자가시는 분들은 아마 표를 쉽게 구하실수도 있을 것 같아요.



마지막으로 코레일 블로그에 나와있는 예매성공 방법 노하우 간단히 요약할게요.

인터넷 예매 성공 방법 노하우!
  • 코레일 공지사항 미리 알아두기
  • 예약에 필요한 사항 모니터에 붙여두기
    회원번호 및 비밀번호/승차권정보(날짜,시간,열차종류,차실종류,예약매수)/원하는 좌석이 없을 경우 대체할 수 있는 시간대
  • 예약화면에 미리 익숙해지기
    코레일 예약페이지의 '예약방법안내'를 통해 미리 예약화면 숙지하기.
    '즉시예약'은 대기인원 1만명 이내에 들어있을 경우 선택하는게 좋으므로, '잔여석조회예매'도 함께 연습해두는게 좋다.
  • 예매제한 사항 미리 체크하기
    -예약가능 매수 총12매(편도 각6매)
    -예약요청 횟수 6회 초과 시 자동로그아웃
    -예약 3분 초과 시 자동로그아웃
    -60(+5)초동안 무반응 시 자동로그아웃
    -단거리 판매제한
  • 예약완료 후 제대로 예약했는지 '예약내역'을 통해 확인
  • 결제기한까지 결제하기
  • 명절대수송기간엔 코레일고객센터(ARS포함),코레일톡,자동발매기로 예매X
내용인용출처: 코레일톡(http://www.korailtalk.co.kr/492)

저도 예매페이지에 나와있는 예약방법 캡쳐본을 보면서 이미지트레이닝(?)을 한다든지, 일반승차권예매로 들어가 시뮬레이션 해보는 방법 등을 통해 미리 예매연습을 해둡니다.
안 하면 확실히 우왕좌왕하게 되더라구요.
매번 즉시예약 했었는데 매번 좌석이 없다고 떠서 이번에는 안전하게 잔여석조회로 할까봐요~
아무쪼록 여러분 이번에도 힘냅시다!!

설날 기차예매 일정과 방법, 노하우 등을 자세하게 알고 싶으신 분들은 아래 코레일 블로그와 코레일 홈페이지로!

코레일 홈페이지: http://www.letskorail.com/

+) 오늘 예매결과 다행이도 작년같은 튕김현상은 일어나지 않았어요!
(혹시몰라 창도 하나만 켜 놓고 하고, 폰으로도 대기번호 받고 있었는데..ㅎㅎ)
ktx는 역시 빠른속도로 자리가 없어지더라구요.
저는 6천번대 진입이었는데, 설 전날 아침시간대(7~8시,무궁화)는 자리가 다 차서 예약대기를 걸어놨구요, 돌아오는건 널널하게 예매했습니다.
다른 시간대에는 아직 자리가 많이 남아있는 상태일때 걸어 놓은거라 거의 예약이 된다고 봐야겠지요..ㅎ 예전엔 예약대기도 힘들었는데..ㅎㅎ 요즘은 명절도 간소하게 하고 여행가는 가정도 늘어서 그런지 은근 과거에 비해 자리가 널널해지는 것 같습니다.
알고있는 아이디(회원번호)/비번으로 로그인이 되는지 평상시 승차권에서 미리 로그인해보시구요,
타임시커나 네이버 시계로 시간체크 잘 하시고, 아이디는 복붙하셔서 조금이라도 더 빨리 로그인하세요!(원래 코레일 홈페이지는 복사붙혀넣기가 안 되지만, 명절 예매 페이지에서는 복사붙혀넣기 됩니다.)
아무튼 아직 예매 안 하신 분들은 건투를 빕니다.:D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