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양한 리뷰 쓰고 IT와 디자인 정보를 전달하는 블로거

5.12.2020

AdSense | 애드센스 계좌 등록 방법 / 결제수단 추가 / 수익금 수령 후기


드디어 처음으로 애드센스 수익을 지급받게 되었어요~!
티끌모아 태산까지는 아니라도 소액이지만 지급받는 날이 오긴 오네요~ㅎㅎ
일단 애드센스는 수익금이 (최소)100달러가 되면 인출을 할 수 있는데요, 결제 수단을 저장해야 수익금을 받을 수 있습니다.
저는 외화통장이 없어서 SC제일은행에서 외화통장을 미리 만들어 두었어요~!
외화 통장이 없으신 분들은 미리 은행이나 온라인을 통해 통장을 만든 후에 애드센스 결제수단 등록을 진행해주세요!
(혹시 계좌 개설 방법이 궁금하신 분들은 아래 글을 참고해주세요!)



애드센스 계좌등록 방법 및 수익금 수령
-SC제일은행 기준


지급보류 메시지

수익금이 기준(기본:100달러)에 도달했는데, 결제수단이 등록되어 있지 않으면 위 사진처럼 "지급에 보류가 걸려 있습니다"라는 경고 메시지가 뜹니다.
기쁘기도 했지만 막상 지급 받으려니 외화이기 때문에 어떻게 지급받아야 되나 걱정이 되더라구요. 워낙 소액씩 쌓여왔던 터라 수익지급에 관한 내용은 전혀 찾아보지 않았거든요.ㅎㅎ
그래서 푹풍 검색을 통해 300달러 미만엔 수수료가 면제된다는 SC제일은행 계좌를 만들었어요~!


애드센스 지급 > 지급받을 방법 > 결제수단추가

계좌를 만들었으니 이제 애드센스 지급 메뉴에 결제 수단 추가를 통해 수익을 받을 계좌를 등록합니다.
애드센스 지급 > 지급받을 방법 > 결제수단추가로 들어가 줍니다.
아직 계좌가 연결되어 있지 않기 때문에 지급을 받으려면 유효한 수단을 선택하세요 라는 경고메시지가 떠있어요~
경고 메시지의 업데이트 버튼을 눌러도 되구요, 결제수단 추가 섹션의 결제 수단 추가 를 클릭해서 등록을 진행해도 됩니다.



결제수단 추가

결제 수단은 은행으로 송금받는 것과 수표로 받는 것 두 가지가 있는데, 수표보단 은행이 아무래도 편하고 안전하겠죠.
새 은행 송금 세부정보 추가에 체크를 하고 저장을 눌러줍니다.



결제 수단 추가 > 새 은행 송금 세부정보 추가

그럼 이렇게 새 은행 송금 세부정보를 추가하는 페이지로 넘어갑니다.
여기가 가장 중요한데요, 은행 송금 세부정보를 정확히 적어야 나중에 귀찮은 일이 없어요~
저는 과거부터 최근까지 여러 애드센스 선배님(?)들의 포스팅을 참고해가며 적었는데요, 다행이 제대로 적었는지 돈이 제대로 들어오긴 하더라구요~



은행 송금 세부항목 작성 예시

제가 적은 세부항목입니다.
주의사항을 요약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 수취인 ID(선택사항): 안 적어도 됨
  • 예금주의 이름: (영문) 성+이름 ex: Hong Gildong
  • 은행이름: Standard Chartered First Bank Korea Limited
    ('First'는 적어도 되고 안 적어도 되는 것 같습니다.)
  • SWIFT 은행 식별 코드(BIC): SCBLKRSE
  • 계좌 번호: 송금받을 외환통장 계좌번호(하이픈(-) 없이 숫자만)
  • 계좌 번호 재입력: 송금받을 외환통장 계좌번호(하이픈(-) 없이 숫자만)
  • 중개은행(은행에 문의): 안 적어도 됨
  • FFC 또는 FBO(은행에 문의): 안 적어도 됨



※ 주의&체크사항

안 적어도 되는 항목을 제외한 모든 항목이 중요합니다.
특히 오타를 조심하셔야 해요!
저도 다른 블로그에 있는거 그대로 복사붙혀넣기 하다가 잘못 적을 뻔 했어요~
오타를 그대로 올려 놓으신 분이 계시더라구요.ㅠㅠ


☑️ 예금주 영문이름!

SC인터넷뱅킹 홈페이지 언어변경

예금주명은 반드시 영문으로, 은행 명세서에 표시된 대로 입력해야 합니다.
통장 만들 당시 적었던 영문이름과 똑같이 적어야 한다는 말인데요, 저는 기억이 가물가물 하더라구요..ㅠㅠ
그래서 또 폭풍검색을 해보니 각 은행 홈페이지에 들어가서 로그인을 하고, 언어 설정을 English(영어)로 설정하면 모든 페이지가 영어로 바뀌는데요, 이때 계좌 상세 내역(?)을 보면 이름이 영어로 나와있을 거라는 글을 발견했어요~!



sc제일은행 인터넷뱅킹 홈페이지 > 통장상세정보

오잉..? 다 영어인데 거래지점이랑 이름만 한글..ㅋㅋㅋㅋ
가입했을 때 적은건 그냥 한글로 나오네요..ㅎㅎ;;


은행 인터넷뱅킹 첫 화면 내 정보

그래도 다행인건 로그인을 하면 My information 항목에 "Welcome, Lee~~! you are our Personal Banking client." 라는 메시지가 적혀져 있는데요, 여기는 이름이 영문으로 나온다는 것이에요~!
전 이 메시지에 있는 영문 이름을 그대로 적었어요~!




☑️ 은행 영문명&은행 SWIFT 코드!

SC제일은행 앱 통합검색(은행명 / 은행SWIFT 코드)

저는 은행홈페이지 FAQ게시판을 검색해보니 'Standard Chartered First Bank Korea Limited(2009년 답변)' 라고 되어 있어서 그렇게 적었는데요, 나중에 홈페이지 하단을 보니 'First'가 빠져 있었고(2016년 업데이트), 앱 통합검색에서도 'STANDARD CHARTERED BANK KOREA LIMITED'로 나와있더라구요~ First는 굳이 안 적어도 될 것 같아요.
믈론 'First'를 추가해도 별 문제는 없었지만, 아무래도 2009년 답변보다는 최근 정보가 더 맞겠죠?
참, 저는 홈페이지에 나와있는 것 처럼 단어 첫 글자만 대문자로 적었는데 그래도 되더라구요~
(몇몇 포스팅은 은행명이 오타가 난 채로 돌아다니고 있으니 잘 보고 입력하셔야 합니다!)

SWIFT 은행 식별 코드(BIC)는 간단히 BIC라고도 하며 특정 은행에 부여되는 8자 또는 11자의 식별 코드입니다.(SC제일은행 SWIFT 코드는 SCBLKRSE 입니다.)

  • 코드 용도: 은행에서는 다른 은행으로 이체하거나 메시지를 보내기 위해 SWIFT 은행 식별 코드(BIC)를 사용합니다.
  • 코드 형식: 은행의 SWIFT 은행 식별 코드(BIC)는 은행 명세서 상단에 인쇄되어 있을 수 있습니다. 또는 은행에 문의하여 코드를 확인하세요.

긴가민가 한건 은행측에 문의를 남기거나 은행 앱 또는 홈페이지 통합검색 기능, FAQ(자주하는질문) 게시판을 참고해서 적는게 가장 안전한 것 같아요~!




결제 수단 저장 완료/수정

결제 수단 저장 완료

이렇게 정확하게 정보를 다 적고 저장을 눌러주면 위와같이 은행 계좌가 연결됩니다.
위 메시지는 나갔다 들어오면 사라져요~



결제 수단 엡데이트(수정)

결제수단 하단에 '수정'을 누르면 위와같이 결제 수단 업데이트 창이 뜨면서 예금주의 이름, 은행이름 등을 수정할 수 있는데요, 저는 이상하게 수정이 안 되더라구요.ㅠㅠ
'First' 빼려다가 수정이 안 되서 못 뺐는데, 다행이 문제가 없었지만 오타라도 났었으면 어쩔 뻔 했을까 싶더라구요~
가능한 한 번에 정확하게 적어주세요!



수익금 송금 메일 수신

수익금 지급 메일

그리고 며칠 후 애드센스 측으로부터 수익금을 송금하였다는 메일을 받았습니다.
제가 은행 계좌를 등록한건 5월 2일이었고, 찾아 본 바로는 분명 매달 25일날 지급이 된다고 했는데, 등록한지 일주일도 안 된 5월 6일에 송금을 완료했다는 메일이 왔어요~!
이게 뭔 상황인가 싶어 바로 은행 앱에 들어가 돈이 들어왔는지 확인을 했는데요, 돈은 안 들어와 있더라구요~
하지만 메일에 "본 이메일을 수신한 날짜로부터 영업일 기준 5일 이내에 수익금을 수령하지 못하면 은행에 문의하여 자세한 내용을 알아보시기 바랍니다." 라고 적혀져 있어서 일단 5일이 지나기를 기다렸어요~



송금된 수익금

메일을 받고 난 2일째도 수익금은 안 들어왔는데요, 주말이 껴있어서 주말 제외하고 3일째 되던 날 앱을 확인해보니 수익금이 뙇!!ㅎㅎㅎ
뭔가 계좌 등록하자마자 받아서 좀 당황했지만, 처음으로 받아 본 수익금이라 기분은 좋더라구요.ㅎㅎ
어떤 분은 비대면 하고도 은행측에서 연락이 와서 다시 방문을 해야 했다고 하셨고, 어떤 분은 은행 방문은 안 했고 달러 들어오기 전에 은행측에서 연락 주는건 있었다고 하셨어요.
근데 저는 아무런 연락도 없었고 돈은 정상적으로 들어왔어요.;;;
이건 캐바캐인 것 같으니 참고만 해주시구요, 다들 열심히 모은 수익금 무사히 받으시길 바랍니다.^^

댓글 4개:

  1. 상세한 설명 감사해요..! 궁금했었는데 도움이 많이 됬습니다!

    답글삭제
    답글
    1. 도움이 되었다니 기쁘네요~ 방문해주셔서 감사해요^^

      삭제
  2. 안녕하세요~ 블로그 보고 갑니다 계절이 계절인만큼 건강 잘 챙기시구요 저는 구글 블로그를 꾸미고 있어요.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감사해요.

    답글삭제
    답글
    1. 방문 감사합니다. 도움이 되었다니 기쁘네요~ 환절기 건강 유의하세요~^^

      삭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