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양한 리뷰 쓰고 IT와 디자인 정보를 전달하는 블로거

9.30.2018

무료 이미지 사이트 모음(상업용OK!)

블로거나 웹디자이너,편집디자이너 등 웹과 관련된 일을 하시는 분들이라면 상업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이미지들을 자주 찾게 되는데요, 그래서 이번엔 그런 이미지 사이트들을 소개해보려고 해요~
모두 회원가입이 필요없으며 대부분 별다른 제한사항 없이 무료로 이미지를 다운받아 상업적인 용도로 사용할 수 있는 사이트 위주로 모아봤습니다.


상업적 용도로 사용할 수 있는 무료 이미지 사이트

*각 사이트의 타이틀을 클릭하면 해당 사이트로 이동합니다.


"Pixabay는 저작권이없는 이미지와 동영상을 공유하는 활발한 소재 커뮤니티로 상업적 용도로도 허가를 요청하거나 예술가에게 크레딧을주지 않고도 안전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아마 가장 언급이 자주 되는 사이트가 아닐까 싶은데요, 별도의 허락이나 출처표기 없이 이미지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가끔 예외도 있을 수 있다고 하니 자세한 사항은 픽사베이FAQ를 참고)
사진은 꽤 다양하고 양도 많은 것 같아요~
640×448~3572×2505까지 다양한 크기별로 다운받을 수 있는 점도 마음에 듭니다!


동영상은 길이는 짧지만 이쁘고 고퀄리티인 영상들이 많네요~+_+
일러스트나 벡터그래픽의 경우엔 웹디자인용보다는 블로그용으로 더 적합한 것 같아요.



역시 별도의 허락이나 출처표기 없이 사용이 가능한 것 같아요. (자세한 사항은 언스플래쉬 FAQ를 참고)
굉장히 심플한 레이아웃으로 마우스를 롤링하면 이미지가 로드되는 형식이네요.
클릭없이 섬네일에서 바로 다운이 가능합니다.
크기별 다운은 불가능하지만 고해상도라 큰 문제는 없을 것 같네요.
비슷한 느낌의 사진들을 모아놓은 Collections 메뉴와 카테고리별로 모아 놓은 Explore 메뉴를 통해 좀 더 쉽게 사진을 찾을 수 있습니다.



Pexels의 모든 사진은 상업적 및 비상업적 용도로 무료로 사용할 수 있고 수정할 수 있습니다. (자세한 사항은 펙셀스 라이센스를 참고)
비디오도 제공하구요,
색상별 사진 메뉴에서는 색상을 선택하면 그 색상과 어울리는 사진들을 찾아줘요~
은근 유용하게 쓰일 것 같네요~!


또 포토샵에서 이미지를 불러올 수 있는 무료 Pexels 포토샵 플러그인도 제공하는데요, 포토샵CC버전 이상만 작동이 된다고 하네요. 아쉽...ㅠㅠ (자세한 내용 보기: Pexels 포토샵 플러그인)
시안같은거 만들때 편리할것 같아요.



프리큐레이션은 앞서 소개한 픽사베이(Pixabay), 언스플래쉬(Unsplash), 프리픽(Freepik) 등 유명 무료 사진 사이트에서 저작권 걱정 없이 상업적 용도로 사용 가능한 사진들을 모아 놓은 사이트입니다.
이미지 크기는 오리지날,L,M 중에서 선택하여 다운로드할 수 있네요.

섬네일 오버 시 혹은 사진을 클릭하면  CC0 혹은 FREE 표시가 나타나는데요, 이 둘은 출처명시에서 차이가 있어요.


CC0  - 상업적 용도로 사용 가능, 출처 안 밝혀도 됨. ✓
FREE - 상업적 용도로 사용 가능, 출처 밝혀야 됨. ✓
(자세한 사항은 프리큐레이션FAQ 참고)

사진뿐만 아니라 디자인 팁, 최신 웹사이트 소식,저작권 이야기 등을 공유하고, 이미지 컬렉션과 매주 가장 인기 있는 무료이미지 40개를 한번에 다운로드 받을 수 있는 다운로드팩(zip 파일 암호: freeqration)같은 서비스도 제공하고 있어요.



Burst에 제공되는 이미지 역시 대부분 별도의 출처표시 없이 무료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자세한 사항은 Burst라이센스를 참고)
사이즈는 고해상도/저해상도로 선택해서 다운받을 수 있습니다.



역시 고품질 사진을 회원가입이나 출처표기 없이 상업적 용도로 사용이 가능합니다.
사진 이외에도 동영상,벡터그래픽,아이콘,폰트 등 다양한 자료들을 제공하는데요,
벡터그래픽이나 아이콘의 경우는 편집가능한 .eps나 .svg 등의 파일도 제공합니다만 출처명시를 해야되는 것 같네요.
자세한 사항 다운로드버튼 하단에 있는 주의사항을 참고하세요!




이미지 저작권과 CC0(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제로)

마지막으로 잠시 앞서 언급된 CC0(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제로) 라이선스라에 대해 알아보도록 할게요. 저도 찾으면서 알게됐는데요, 이 표시가 있다면 저작권이 소멸되었기 때문에 별다른 제약없이 자유롭게 이미지를 사용할 수 있다고 해요.

CC0(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제로)란?
저작물을 퍼블릭 도메인으로 양도. 합법적인 용도로 제한없이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CC0 라이선스가 적용된 이미지는, 개인 및 상업적 용도로 모두 사용 가능합니다. 저작권자의 승인이 필요하지 않습니다. 다운로드, 수정 및 배포 모두 가능합니다. 링크 및 출처 표기를 할 필요가 없습니다.

하지만 각각의 이미지 사이트들에서 정한 예외사항(예: 기업 CI, BI 로고의 이용 및 성형, 포르노, 성인용품, 마약, 도박, 사행성게임 관련, 비방, 명예훼손 및 인격권침해 등 일반 정서에 반하는 용도 사용불가, 일부 자료 출처표기 등)도 있습니다.
또한 간혹 저작권이 해결되지 않은 사진이 업로드 될 수 있기에 무작정 100% 신뢰하는 것도 위험하다고 해요. 실제로 고소까지 간 사람도 있다고..ㅠㅠ
지식인에 어떤 분이 저작권에대해 질문한것에대해서 한국저작권위원회에서 답변을 달아 놓았는데, 참고가 될 것 같아 적어두겠습니다.

  • 사진 제공 사이트를 이용할 때 주의해야할 점

    첫째, 주 화면에 나온 라이선스(이용 약관)를 클릭해 반드시 읽어 보고, 이용하려는 사진 바로 아래나 옆에 위치한 개별 라이선스도 확인해야 합니다.
    둘째, 혹시 문제가 될 경우를 대비해 해당 사진과 라이선스를 같이 캡쳐해 두는 것이 좋습니다.
    마지막으로, 사이트 주소와 저작권자 이름(혹은 아이디) 표시는 하는 편이 안전합니다.
    이러한 사진들은 저작권을 포기한 저작물이 아니고 여전히 저작권자에게 저작권이 남아 있어, 이용 조건을 지키지 않는 경우 저작권 침해의 소지가 언제든 발생할 수 있습니다.
    그렇다 하더라도 꼭 이용 약관을 해석하고 이를 지켜 이용한다면 타인의 사진저작물을 합법적으로 쓸 수 있을 것입니다.
    출처: 네이버지식인(한국저작권위원회님 답변)

저도 다 찾고 나서야 이러한 사실을...;;
상업적으로 사용할 때는 좀 더 꼼꼼하게 살펴봐야할 것 같습니다ㅠㅠ
100%로 안전하다고 광고하지만 진짜 100% 안전한건 아니라는거..;; 참고하시고, 유용하게 이용하시기 바랍니다.ㅎㅎ



댓글 1개:

  1. 무료 이미지(동영상, 음원) 찾기 위젯을 만드는 데 많은 도움이 됐습니다.
    감사합니다.

    https://play.google.com/store/search?q=jams0801&c=apps

    답글삭제